본문 바로가기
건강

탄저병 치료제 예방법 약 증상 원인

by 리베로수 2021. 9. 3.
반응형

탄저병 anthrax 탄저병은 탄저균 (Bacillus anthracis)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감염질환
진료과 감염내과

 

 

탄저병 원인

 

피부 탄저병은 탄저균에 감염된 동물의 사체나 오염된 토양과 접촉하여 발생합니다. 위장관 탄저병은 감염된 동물을 날로 먹는 과정에서 발생하며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탄저병의 가장 흔한 형태입니다. 

 

탄저병은 흙 속에 사는 탄저균(Bacillus anthracis)에 노출되어 발생합니다. 탄저병은 주로 초식 동물에서 발생하는 질병이지만 사람이 감염된 동물을 다루는 과정에서 피부나 호흡기를 통해 감염될 수 있으며 감염된 동물을 날로 먹는 과정에서 감염될 수 있습니다. 

 

2001년 미국에서 탄저균 백색가루가 들어있는 우편물을 통한 생물테러가 발생한 적이 있으며 탄저균은 병독성이 강해서 생물무기로 사용될 우려가 큰 미생물입니다.




탄저병 정의

 

탄저병은 탄저균(Bacillus anthracis)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감염질환입니다. 탄저균이 들어오는 경로에 따라 호흡기 탄저병, 피부 탄저병, 위장관 탄저병으로 구분합니다.

탄저병 진단/검사
감염된 조직이나 혈액에서 탄저균을 배양하여 확정 진단합니다. 탄저균 보균 의심환자의 조직이나 혈액을 쥐 나 토끼 등 실험동물에 접종하여 균을 분리할 수도 있습니다.

 

탄저병 증상
잠복기는 대체로 7일 이내이나, 60일까지 다양합니다. 탄저균이 피부를 통해 감염되었을 때는 노출 부위의 가려움증, 부스럼 및 물집이 생겼다가 2일에서 6일 이후에는 고름이 형성되며 검은색으로 보여 탄저병이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습니다. 탄저균을 흡입하면 호흡기 탄저병이 생기는데 초기에는 폐렴으로 나타나며 3가지 형태의 탄저병 중 가장 중증도가 높고 사망률이 높습니다. 위장관 감염은 감염된 동물을 날로 먹었을 때 발생하며 우리나라에서는 탄저병에 걸린 소의 날간을 먹어서 감염된 사례들이 보고된 바 있습니다. 위장관 감염은 발열과 복통으로 나타납니다.


탄저병 치료제


항생제로 페니실린 G(penicillin G)를 투여합니다. 그 외에 테트라사이클린(tetracycline), 독시사이클린(doxycycline), 에리스로마이신(erythromycin), 시프로플록사신(ciprofloxacin) 등의 항생제가 치료제로 사용됩니다.

탄저병 경과/합병증


탄저병은 치료하지 않으면 패혈증, 뇌수막염 등이 발생하는 위중한 질병입니다. 특히 호흡기 탄저병은 발병 3일에서 5일 이내에 호흡곤란 및 쇼크로 빠르게 진행하여 사망할 수 있으며 위장관 탄저병 역시 치료하지 않으면 사망에 이르는 질병입니다.

탄저병 예방법

 

사람에게 투여할 수 있는 탄저병 백신이 있으며 탄저균을 다루는 실험실 종사자를 포함하여 탄저균에 지속적인 노출 위험성이 있는 사람과 같은 특수한 경우에만 백신 투여를 추천합니다. 탄저균을 이용한 생물테러에 노출된 경우에는 예방목적으로 항생제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직업적으로 동물을 다룰 때 양모, 모피, 뼈, 기타 동물 제품은 처리하게 전에 소독을 해야 합니다. 탄저병이 의심되는 동물 사체는 처리하기 전에 혈액을 채취하여 탄저병의 유무를 확인한 후 탄저균에 감염된 동물 사체는 소각하거나 깊게 묻어야 합니다.



중국서 탄저병 걸려 14살 학생 사망 병든 소 도축 관련

중국에서 최근 급성 전염병인 탄저병 감염 사례가 10여 건 발생한 가운데 탄저병에 걸린 학생 1명이 사망했습니다.

중국 질병예방통제센터는 지난달 6일 산둥 성 빈저우에서 14살 학생이 고열과 설사, 경련 등의 증세를 보이다 숨졌으며, 전문가 판정 결과 탄저균 감염으로 확인됐다고 발표했습니다.

중국 질병예방통제센터는 또 숨진 학생의 가족이 소 사육과 도축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발병 직전에 집에서 병든 소를 도살했던 것으로 파악됐다고 설명했습니다.


탄저병은 소, 양, 염소, 돼지 등이 감염되는 '사람과 가축' 공통 질환으로 사람은 주로 감염된 동물과 접촉하거나 날고기를 먹을 경우 걸리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국에서는 앞서 지난달 허베이 성과 산시 성 등에서 10여 명이 탄저병에 걸린 것으로 보고됐습니다.


아울러 사망한 학생의 집에서 병든 소를 잡았던 35살 남성도 탄저병 감염이 확인돼 현재 격리 치료를 받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와 관련해 산둥성 보건당국은 두 명의 감염자와 밀접 접촉한 33명을 12일 동안 자가 격리 또는 시설 격리 조치했으며 이후 환자는 추가로 발생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중국 질병예방통제센터 조사 과정에서 도축업자들은 지난달 초 지린 성에서 들어온 병든 소를 샀으며, 도축 과정에서 소의 피 색깔이 검은빛을 띠었고 특이한 냄새를 풍겼다고 진술했습니다.

 

 

 

추천글 - 아이폰 13 출시일 9월 중순 예정 애플 주식 64프로 상승

 

아이폰13 출시일 9월 중순 예정 애플 주식 64프로 상승

아이폰13 출시일 9월 중순 예정 애플 주식 64프로 상승 아이폰 13 출격 갤럭시 Z폴드 3 플립 3 판매 본격화 9월 스마트폰 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를 전망이다. 삼성전자가 3세대 폴더블 폰으로 흥행 돌

auctionsu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