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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올뉴스포티지 연비 제원표성능안전 동급 최고 시승기

by 리베로수 2021. 8.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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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뉴스포티지 연비 제원표 성능 안전 동급 최고 시승기 올 뉴스포티지 연비 제원표 성능 안전 동급 최고 시승 연비·성능·안전… 동급 최고 증명한 '신형 스포티지'


빗길도 돋보인 고속주행 안정감 신기술 대폭 적용…상품성 강화
기아 ‘디 올 뉴 스포티지’ 시승기 ‘준중형 SUV의 최강자’ 역량 부응 광주서 생산…6년 만의 풀체인지

 


기아가 6년 만에 스포티지 신형 모델 '디 올 뉴 스포티지'를 선보인 가운데 기아 오토 랜드 광주에서 담양 광주호까지 왕복 40여㎞를 주행하고 있다. 

준중형 SUV의 자존심으로 불리는 기아 스포티지가 6년 만에 '디 올 뉴 스포티지'라는 이름으로 돌아왔다. '완전한 새로움'을 뜻하는 이름처럼 신형 스포티지의 매력은 남달랐다.

기아 오토랜드 광주의 대표 생산 차종이기도 한 스포티지는 글로벌 누적 판매 600만 대를 돌파한 기아의 베스트셀링 모델이다. 지난달 사전 예약 대수 역시 2만 대를 돌파하며 신형 스포티지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엿볼 수 있었다.


이날 시승한 모델은 정글그린우드 색상의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1.6T 시그니처 그래비티 2WD A/T'로 프리미엄, 빌트인 캠, 크렐 사운드, 선루프, 모니터링 등이 사양으로 들어갔다. 판매 가격은 4281만 원이다.



직접 시승한 결과 SUV답지 않은 부드러운 승차감과 빗길에서도 안정적인 주행감은 그 기대감을 충족시키기 충분했다. 더욱 우수해진 동력 성능과 대형 SUV급으로 보일 정도의 업그레이드된 차체와 내부 공간, 효율적인 연비가 인상적이었다.

디자인과 실용성 모두 잡은 내외부

시승 전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 것은 이전 4세대에 비해 커진 차체에도 날렵함을 잃지 않은 디자인이었다. 스포티지 하이브리드의 외관은 역동적 이미지를 드러내는 날렵한 인상과 볼륨을 강조한 곡선의 조화가 이뤄진다.


실제로 신형 스포티지의 전장은 4660㎜로 기존 4세대 모델(4485㎜)보다 175㎜ 더 길어졌으며 한 단계 위 차급인 쏘렌토와 비교했을 때 150㎜ 차이밖에 나지 않는다. 전폭과 전고 역시 10~15㎜ 더 넓다.

커진 차체만큼 내부 공간감도 넉넉하다. 성인 기준으로 주먹 2~3개는 너끈히 들어갈 만한 여유로운 머리 공간과 무릎 공간은 뒷좌석 승객에게도 높은 만족도를 선사한다. 트렁크 용량도 기존 503ℓ에서 647ℓ로 대폭 넓어졌다.


전면부의 타이거 노즈 대형 라디에이터 그릴이 묵직하게 중심을 잡는다면, 양측에 누워있는 V자형의 주간 주행 등은 에지 있는 역동성으로 시선을 사로잡는다.



국내 준중형 SUV에서는 최초로 적용된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와 터치식 전환 조작계, 다이얼 방식의 변속기는 마치 최신 전자기기를 다루는 듯한 느낌을 줬다. 12.3인치의 디지털 계기판도 기존 아날로그에 비해 섬세해졌다.

퀼팅 패턴과 스웨이드 소재를 사용한 가죽 시트는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더했고 옷걸이형으로 이뤄진 1열 헤드레스트와 시트백의 충전용 USB 단자, 앞좌석 시트 뒤쪽의 지퍼로 열고 닫을 수 있는 수납공간 등을 배치해 섬세함과 2열 승객에게도 편리함을 제공하는 디테일이 돋보였다. 동급 SUV에서는 흔치 않게 뒷좌석 각도 조절도 가능했다.

 

 


기아의 5세대 '디 올 뉴 스포티지' 내부 앞좌석 모습.

강력하지만 부드럽게… 주행 성능 ↑

기아 오토 랜드 광주에서 담양 광주호까지는 크게 속도를 낼 구간은 없지만 시내 주행과 구불구불한 외곽 도로를 모두 거쳐야 하는 코스다. 이날은 비가 내려 잦은 가·감속과 드라이브 모드 변경에도 13.5㎞/ℓ의 연비를 보였다. 기아가 제시한 복합연비가 ℓ당 16.7㎞인 점을 고려할 때 꽤 훌륭한 연비 성능이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주행은 전기차와 가솔린의 장점만을 모아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스포티지 하이브리드는 최고 출력 180ps, 최대 토크 27.0 kgf·m을 발휘한다. 스마트스트림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과 구동 모터를 조합하면 시스템 최고 출력 230ps, 시스템 최대 토크 35.7 kgf·m까지 힘을 낸다.

시승 당시 소리 없이 강한 하이브리드의 주행 느낌을 선사하면서도 고속 주행이나 오르막길에서 힘든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조용하고 매끄러운 승차감도 돋보였다. 신형 스포티지에 적용된 과속방지턱과 같은 둔덕을 통과할 시 모터를 제어해 쏠림 현상을 완화하는 '이라이 드'와 모터의 가·감속으로 하중을 조절해 주행 안정성을 향상하는 '이 핸들링' 기술이 역할을 톡톡히 해낸 느낌이다.

또 전방 충돌 방지 보조와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차로 이탈 방지 보조 등 기아의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은 초보자도 안전한 주행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신형 스포티지의 판매 가격은 1.6 터보 하이브리드의 경우 친환경차 세제 혜택 후 △프레스티지 3109만 원 △노블레스 3269만 원 △시그니처 3593만 원이고 1.6 터보 가솔린은 △트렌디 2442만 원 △프레스티지 2624만 원 △노블레스 2869만 원 시그니처 3193만 원이다. 2.0 디젤의 경우 △트렌디 2634만 원 △프레스티지 2815만 원 △노블레스 3061만 원 △시그니처 3385만 원이다.


기아 관계자는 "차급을 뛰어넘는 실내 공간과 동급 최고 수준의 신기술 등 모든 면에서 상품성을 대폭 강화한 스포티지를 통해 고객들에게 혁신적이고 차별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준중형 SUV 시장에 새로운 지평을 열겠다"라고 말했다.


 

 

2시간 고속도로와 일반도로를 달린 결과 리터당 18km의 연비
운전자 배려한 장치 돋보여… 스마트한 SUV


연비·성능·주행감 두루 갖춘 신형 스포티지
기아의 SUV 신형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모델 직접 타보니

 

기아가 6년 만에 신형 스포티지를 출시하며 보인 자신감에는 이유가 있었다. 실제 운전해본 ‘디 올 뉴 스포티지’는 연비와 성능, 주행감을 두루 갖췄다.

지난 17일 신형 스포티지를 몰고 경기도 하남시 스타필드에서 경기도 여주시청까지 약 114km를 달렸다. 신형 스포티지는 1.6 터보 하이브리드와 1.6 터보 가솔린, 2.0 디젤 등 트레인이 있는데 이날 하이브리드를 시승했다.

실제 본 신형 스포티지 차체는 크고 단단해 보였다. 검은색 타이거 노즈 대형 라디에이터 그릴이 웅장한 느낌을 줬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인 헤드램프는 단조롭지 않은 포인트가 되면서 날렵한 느낌을 더했다.

처음 차에 올랐을 때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에 제일 먼저 시선이 갔다. 12.3인치 계기반과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화면을 부드럽게 곡면으로 연결한 첨단 디스플레이로 국내 준중형 SUV 중 최초로 적용됐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운전석에서 바라보는 시야각을 최적화해 운전자 중심으로 설계됐다. 내비게이션이 한눈에 들어와 주행 중 화면을 보기 편했다.

연비와 주행 성능이 만족스러웠다. 스포티지 하이브리드는 최고 출력 180ps, 최대 토크 27.0 kgf·m의 스마트스트림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과 구동 모터를 조합해 시스템 최고 출력 230ps, 시스템 최대 토크 35.7 kgf·m의 힘을 발휘한다. 공인 복합연비는 리터당 16.7km이다.


평소 SUV를 운전할 때 A필러를 많이 거슬려하는 편인데 신형 스포티지는 사이드 미러 접합부를 A필러에서 도어로 내려 시야에 껄끄러움이 없었다. 운전자를 세심하게 배려한 차량이라는 인상을 받았다.


실제 국도와 고속도로 등 총 114km를 1시간 53분 동안 달려보니 연비는 리터당 18.6km을 기록했다.

에코 모드로 달리는 동안 연비는 리터당 18~20km 사이를 유지했다. 스포츠 모드로 1km 정도 주행하니 연비는 리터당 17km로 금세 떨어졌지만 에코 모드에서 회복했다.

운전의 재미를 느끼고 싶을 때 스포츠 모드를 쓸 만하지만 에코 모드로도 가속이 빠르고 부드럽게 이뤄지기 때문에 평소엔 에코 모드로 충분할 듯했다.

에코 모드의 승차감이 좋았다. 속도를 붙이는 동안 가속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안정적이었다. 흔들림이 적었고, 소음이 크지 않았다.


가속 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은 가볍고 부드러운 느낌이었다. 평소 묵직한 페달을 선호하지만 가감속이 부드럽게 진행되기 때문에 페달 느낌이 나쁘지 않았다.

다만 시동 버튼과 차량 주행모드 변경 버튼이 센터 콘솔에 위치해 익숙지 않았다. 특히 주차 중 실수로 잘못 조작할 가능성이 있어 보였다.


과속방지턱도 부드럽게 넘겼다. 국내 브랜드 최초로 적용된 이라이 드가 과속 방지턱과 같은 둔턱을 통과할 때 차량이 운동 방향과 반대 방향의 관성력을 발생하도록 모터를 제어해 쏠림을 완화시킨다.

충분한 공간과 여러 첨단 안전 시스템은 장점이었다. 접으면 아래쪽으로 내려가는 ‘폴드 & 다이브’ 시트를 2열에 적용해 1열 후방의 확장된 공간을 최대한 넓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트렁크 용량을 637리터로 확장해 공간 실용성도 높여 가족의 장거리 여행이나 차박 시 유용할 듯했다.

신형 스포티지 1.6 터보 하이브리드 가격(친환경차 세제 혜택 후)은 △프레스티지 3109만 원 △노블레스 3269만 원 △시그니처 3593만 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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