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미르 고원 지도 위치 여행 EBS 세계 테마 기행 파미르 고원 Pamir Plat 중앙아시아 남동쪽에 있는 대산계(大山系)와 고원으로 이루어진 지방. 파미르는 옛 페르시 아말로 ‘미트라(태양) 신의 자리’를 뜻하는 ‘Pa-imihr’가 어원이라고 하나 이설(異說)도 있다. 해발고도 5,000m가 넘는 10여 갈래의 복잡한 주행(走行)을 보이는 산맥들로 구성되어 있는 파미르 지방의 대부분은 타지키스탄 고르노바다흐샨 주에 속하며, 동쪽은 중국 신장웨이우얼 자치구新疆維吾爾自治區 남 ·서쪽은 아프가니스탄에 속한다.
산계(山系)는 3개의 그룹으로 나누어지는데, 동(東)파미르는 카슈가르 파미르(중국 영토)를 가리키며, 최고봉은 쿵구르 봉(7,719m)이다. 북서에서 남동방향으로 호(孤)를 그리며 남쪽의 타시쿠르간 산계로 이어진다.
심한 개석이 진행되고 있으나 이 고원은 기후가 한랭한 데다 건조하기 때문에 식생이 빈약하고 관목상(灌木狀)의 텔레스켄이 주민의 유일한 식물질 연료이다.
중부 파미르(지질학자 무르자에프는 이곳을 좁은 뜻의 파미르라고 부른다)는 파미르 가운데에서도 가장 새로운 지질시대에 융기하였기 때문에 산 꼭대기 부근이나 하곡(河谷)의 중간 등에서도 평탄한 면이 잘 남아 있다.
그리고 서(西)파미르는 자알라이 산맥(트랜스 알 라이라 고도하며 이곳에 7,134m의 레닌 봉이 있다) ·표트르 1세 산맥 ·아카데미아 산맥(교차점에 7,495m의 코뮤니즘 봉이 있다), 그 밖에 여러 산맥으로 구성되며 심한 개석으로 웅대한 모습을 보인다.
파미르 산계는 여러 줄기의 향사축(向斜軸) ·배 사축(背斜軸)을 가지고 있는데 배사부는 편마암 ·고생층(古生層:헤르시니아계가 많다), 이에 관입(貫入)한 심성 암류(深成岩流)로 이루어져 있으며, 향사부에는 중생층을 중심으로 하는 퇴적암이 나타나고 있다. 융기 운동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으며 파미르 주변은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지진대(地震帶)이다.
파미르 지방의 기후는 심한 대륙기후를 나타낸다. 서파 미르의 해발고도 4,000m 부근에서는 연평균 강수량이 1,000mm나 되지만 골짜기는 건조하다.
식생의 수직적인 변화가 분명하며 서쪽으로 열려 있는 하곡에서는 쑥 등이 식생하는 반사막(半砂漠), 하천 연안이나 선상지(扇狀地)에서는 규모는 작지만 버드나무·자작나무 숲을 볼 수 있다. 2,600m에서는 스텝, 3,800m에서는 고산식물의 꽃밭, 4,000m에서는 설선(雪線)이 나타난다.
동파미르에서는 5,200m에서 설선이 나타나고, 빙하는 타지키스탄 영토에만 해도 1,085줄기가 있다. 파미르에서 사는 동물은 양·늑대·설치류(齧齒類)·산 까마귀 ·독수리 등이고 서파 미르에는 불곰·표범류도 있다.
파미르 고원 위치 지도

[EBS 세계 테마 기행] 박혁수·오은경 등 고원의 사계 “파미르 고원·아씨 고원·가하 이고원·아나톨리아 고원”
오늘 20일(일) 17시 30분 EBS1에서는 <세계테마기행> “고원(高原)의 사계(四季)(1~5부)”편이 재방송
산지 지형의 하나로, ‘높은 곳에 위치하는 평원’이라는 의미의 ‘고원’, 전 세계적으로 고원은 아름답지만 험악한 자연환경과 오랜 시간 그 자연과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는 사람들의 빛나는 순간들을 마주할 수 있는 공간이다.
파란 하늘 아래 펼쳐진 봄의 정원, “파미르고원과 아씨 고원” 이글이글 타오르는 여름 햇빛이 내리쬐는 고원 지대, “멕시코 중부” 결실의 계절, 가을에 만나는 다양한 자연 생태계의 보고(寶庫), “가하 이고원” 해가 떠오르는 겨울의 땅, “아나톨리아 고원” 그림 같은 사계의 풍경들이 펼쳐지는 고원으로 떠나보자!
제1부 박혁수(배우, 무술 감독)와 함께 봄이 오는 길 파미르고원
중앙아시아의 고원을 찾아 떠나는 여정. 시작은 중앙아시아의 내륙에 자리한 타지키스탄(Tajikistan)에서 시작된다. 두샨베(Dushanbe)의 메흐르곤 시장(Mekhrgon Market)으로 도착하자 궁전처럼 우아하고 세련된 내부에 눈이 휘둥그레진다. 그곳의 다양한 식품들과 타지키스탄 사람들의 생활을 들여다본다. 험준한 파미르 하이웨이(Pamir Highway)를 달려 평균 해발 고도 4,000m 이상인 ‘세계의 지붕’ 파미르 고원(Pamir Plateau) 안으로 들어간다.
고산 도시 호 로그(Khorog)에 방문해 마라톤 대회에 참가해본다. 얌 마을(Yam Village)에서는 전통을 소중히 여기는 주민들과 카펫을 만들어보고, 봄 햇살 머금은 신선한 채소들로 만든 가정식을 먹어본다. 다음으로 떠난 블룬쿨 마을(Bulunkul Village)에선 중앙아시아의 고원에서 중요한 가축인 야크를 잡아 파는 생생한 현장을 만나고, 주민들과 음식을 먹으며 정을 나눠본다.
다음 목적지는 중앙아시아에서 가장 큰 면적을 지닌 카자흐스탄(Kazakhstan). 카자흐스탄의 중심지 중 하나인 알마티(Almaty)에서 출발해, ‘카자흐스탄의 젖줄’ 일리강(Ili River) 근처에서 만난 친구와 즐거운 시간을 가져본다. 형형색색의 야생화들이 펼쳐진 아씨 고원(Assy Plateau)으로 가, 봄에만 만날 수 있는 천상의 화원을 감상해본다.
제2부 태원준 (여행 작가)과 함께 그 여름의 끝 멕시코 중부고원 기행
태양과 정열의 나라, 멕시코(Mexico)로 간다. 광활하고 높은 고원 제대로 이루어진 멕시코 중부로 떠나는 여행. 시작은 수도 멕시코시티(Mexico City)의 심장부, 소칼로 광장(Zocalo Square). 그곳에서 멕시코 역사의 한 부분을 느껴본다. 다음은 수상 마을 소치밀코(Xochimilco)로 향한다. 인공섬을 운하로 연결한 이 마을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곳이기도 하다.
물 위에 떠 있는 밭, 치남파스(Chinampas)에서 다양한 화초를 키우며 살아가는 사람들의 지혜를 배워본다. 다음 여정은 우아 스카 데 오캄포(Huasca de Ocampo). 해발 고도 약 2,600m의 페냐 델 아이레(Pena Del Aire)의 아찔한 비경을 감상해보고, 짚라인을 타고 멕시코의 13대 불가사의 중 하나인 프리스 마스 바 살티 코스(Prismas Basalticos)의 풍경에 빠져본다.
오아하카(Oaxaca)의 후아레스 시장(Juarez Market)과 11월 20일 시장(20th November Market)은 멕시코의 다양한 식재료를 만날 수 있는 곳. 특히 11월 20일 시장에는 맛있는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방문해야 하는 곳이 있다는데, 그곳은 과연 어디일까? 뜨거운 여름 하늘 끝에서 마주한 에메랄드빛 호수, 이에르베 엘 아구아(Hierve el Agua)에 발을 담가본다. 마지막으로 향한 곳은 시우다드 바예스(Ciudad Valles)의 타물 폭포(Tamul Waterfall). 높이 약 105m의 폭포에서 떨어지는 물줄기를 감상하며 여정을 마무리한다.
제3부 박근형(중국 역사학자)과 함께 가을의 전설, 중국 가하 이고원
고원과 설산 등 다채로운 풍광들을 볼 수 있는 중국 간쑤 성(甘肃省)으로 간다. 간쑤 성의 성도 란저우(蘭州)에서 시작하는 여정. 란저우에 오면 꼭 먹어야 하는 별미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란저우 우육면! 란저우 시민들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 란저우 우육면을 맛본다.
다음으로 향한 곳은 용 만촌. 2,000년의 전통을 간직한 양가죽 뗏목 장인을 만나고 뗏목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본다. 양가죽 뗏목을 타고 강을 건너 도착한 곳은 음마 대협곡(飮馬大峽谷). 이곳은 기암괴석으로 이루어진 길이 4.5km의 협곡이자 간쑤 성 최고 절경으로 향하는 시작점이다. 깎아지른 협곡을 지나 하늘 높이 솟은 바위들이 숲을 이루고 있는 황하석림(黄河石林)에 도착해, 오랜 세월 동안 지각 운동으로 만들어진 이곳의 풍광에 빠져본다.
간쑤 성의 남쪽에 위치한 간난 티베트족 자치주(甘南藏族自治州)는 티베트족의 전통문화가 잘 보존되어 있는 곳. ‘간쑤 성의 알프스’라고 불리는 랑무스(郎木寺)에서 종교와 하나 되어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을 엿본다. 해발 약 3,400m의 가하이 고원(尕海高原)은 유목민은 물론 다양한 동식물들의 터전이기도 한 곳이다. 이곳에서 가을걷이하는 사람들을 만나보고 고원의 청명한 가을 풍경을 온몸으로 느껴본다.
제4부 오은경(동덕여대 교수, 유라시아 투르크 연구소장)과 함께 겨울엔 터키 아나톨리아 고원
동서양 문명의 교차로 터키로 떠난다. 터키(Turkey)는 광활한 아나톨리아 고원(Anatolia Plateau)이 국토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나라. 터키의 최대 도시 이스탄불(Istanbul)에서 여행을 시작한다.
아름답고 화려한 돌기둥이 있어 지하 궁전이라 불리는 저수지, 예레바탄 지하 궁전(Yerebatan Basilica Cistern)은 8만 톤의 물을 저장할 수 있는 엄청난 규모를 자랑한다. 다채로운 볼거리와 활기가 넘치는 그랜드 바자르와 야시장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낸 후, 다음 여행지로 떠난다.
겨울이면 영하 40℃까지 내려간다는 카르스(Kars)에서도 가장 춥다는 츨드르 호수(Lake Cildir)는 ‘미치다’라는 뜻을 갖고 있을 정도로 겨울엔 혹한의 날씨가 이어진다. 말 썰매를 타고 설원 같은 얼음 호수를 달려보고, 에스메프나르 쾨이(Esmepinar koyu)의 주민들과 츨드르 호수에서 잡은 겨울 별미, 숭어 요리를 즐기며 즐거운 시간을 가져본다.
이동 중 눈 쌓인 도로를 치우는 제설 현장에서 우연히 만난 사람들과 춤을 추고 마지막 여정인 카이세리(Kayseri)로 향한다. 전통 인형을 만들며 살아가는 소 안르 마을(Soganli village)의 할머니를 만나 함께 인형을 만들며 따뜻한 시간을 나눠본다. 한 가을 풍경을 온몸으로 느껴본다.
오은경 교수 프로필/ 작품 활동
동덕여자대학교 교수, 동덕여자대학교 유라시아 투르크 연구소장,
학력사항
우즈베키스탄 과학아카데미 민속학 국가박사
하세테페대학교대학원 터키문학 박사
하세테페대학교대학원 터키문학 석사
한국외국어대학교 터키어과 학사
경력사항
한국 국제교류재단 한-중앙아 협력포럼 사무국 자문위원
아제르바이잔 벡토르 국제학술원 명예박사
법무부 이민정책자문위원회 자문위원
북방경제협력위원회 민간위원
수상경력
2020년 아제르바이잔 문학연구소 인문학-투르크학분야 최고의 학자상
2020년 국제 유라시아 언론기금 문화대 사상
작품 활동 귈뤼스탄의 시 (역저) 투르크-알타이(공저) 내 꿈은 슈퍼마켓 주인!(역저) 한국 문화 원류와 알타이 신문화 벨트(공저) 외 다수
제5부 오은경(동덕여대 교수, 유라시아 투르크 연구소장)과 함께 슬기로운 겨울나기 터키
계속되는 터키에서의 고원 기행. 유럽 남동부와 서아시아 사이에 있는 흑해 연안의 트라브존(Trabzon)은 오래전부터 해상 무역의 중심지 역할을 했던 항구 도시. 트라브존 어시장 한편에 열린 경매 현장에서 경매사가 되어 물고기를 팔아본다.
트라브존 거리를 걷아 발견한 황금 수공예품 하스르 예술(Hasir Sanati)의 아름다움에 감탄해보고, 카르스의 보아 테페 쾨이(Bogatepe koyu)로 향한다. 이곳의 명물은 갓 짠 우유로 만든 치즈. 치즈를 사기 위해 멀리서 찾아오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라고. 이곳에서 치즈 만드는 법을 배워보고 고소하고 진한 치즈 맛에 빠져본다.
아나톨리아 고원 남쪽에 있는 에르메 넥(Ermenek)은 어디서도 보기 힘든 삶의 풍경으로 가득하다. 동굴을 파서 창고를 만들고 염소를 키우거나, 심지어 동굴 카페를 만들어 살아가는 사람도 있다. 웃음 가득한 동굴 카페 주인을 만나 유쾌한 시간을 가져본다.
리제(Rize)의 어느 마을에 가면 아찔한 절벽 위에 집을 짓고 차밭을 가꾸며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다. 맛이 좋기로 유명한 리제의 차밭에서 직접 찻잎을 따 보고, 정겨운 주민들과 본고장의 차를 마시며 즐거웠던 여행을 마무리한다.
한편 EBS1 <세계 테마 기행>은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으로 편성정보에 따라 방송시간은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20시 40분 EBS1에서 방송된다.
블로그 인기글
결로현상 원인 해결 드라이키퍼 결로방지시트
결로현상 원인 해결 드라이 키퍼 결로방지시트 결로현상 結露現象 표면 결로와 내부 결로가 있다. 표면 결로는 벽과 배관, 유리면의 표면온도가 낮아지고 표면 부근의 공기 온도가 결로 온도 이하로 되면 발생하는 이슬 맺힘 현상을 말한다. 표면이 결로수에 의하여 습기를 머금고 때나 곰팡이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발생원인은 외부온도 와 실내온도의 차이가 클 경우, 내부 습도가 상당히 높을 경우 등. 방지대책은 실내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것. 빨래 등 습기 있는 물건을 실내에 널지 말 것. 건조한 공기를 자주 환기시킬 것 등이다. 그리너스 비닐하우스 결로 현상 난방비 두 마리 토끼 잡는다 시설 하우스 맞춤형 난방 시스템 고장 적고 병충해, 냉해, 난방비 걱정 NO 전북 순창농업기술센터에 설치돼 운영되고 있는 (주..
auctionsus.tistory.com
엘리자베스 1세 여왕 가계도 잉글랜드의 여왕 영국
엘리자베스 1세 여왕 가계도 잉글랜드의 여왕 Elizabeth I 잉글랜드의 여왕(재위 1558∼1603)으로 영국 절대주의의 전성기를 이루었다. 국교의 확립을 꾀하고 종교적 통일을 추진하였으며 화폐제도를 통일하고 중상주의 정책을 펼쳤다. 빈민구제법에 의하여 토지를 잃은 농민의 무산화를 방지하였고 영국의 동인도회사를 설립하였다. 튜더 왕조의 마지막 군주인 엘리자베스 1세는 잉글랜드가 대영제국으로 발전할 수 있는 굳건한 토대를 마련했다. 그녀는 통일령을 선포하여 국교회가 주도하는 종교 질서를 확립하여 신교 국가의 본격적인 기반을 마련하였다. 또한 일련의 입법을 통해 산업화와 가격혁명에 따른 부정적 결과들을 조절하려는 대응책을 추진했고, 잉글랜드 사회정책의 초석이 되는 구빈법을 제정했다. 사용자들이 많이 찾..
auctionsus.tistory.com
파미르고원 지도 위치 여행 EBS 세계테마기행
파미르 고원 지도 위치 여행 EBS 세계 테마 기행 파미르 고원 Pamir Plat 중앙아시아 남동쪽에 있는 대산계(大山系)와 고원으로 이루어진 지방. 파미르는 옛 페르시 아말로 ‘미트라(태양) 신의 자리’를 뜻하는 ‘Pa-imihr’가 어원이라고 하나 이설(異說)도 있다. 해발고도 5,000m가 넘는 10여 갈래의 복잡한 주행(走行)을 보이는 산맥들로 구성되어 있는 파미르 지방의 대부분은 타지키스탄 고르노바다흐샨 주에 속하며, 동쪽은 중국 신장웨이우얼 자치구新疆維吾爾自治區 남 ·서쪽은 아프가니스탄에 속한다. 산계(山系)는 3개의 그룹으로 나누어지는데, 동(東)파미르는 카슈가르 파미르(중국 영토)를 가리키며, 최고봉은 쿵구르 봉(7,719m)이다. 북서에서 남동방향으로 호(孤)를 그리며 남쪽의 타시쿠르간..
auctionsu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