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BMW X5 가격 제원

by 리베로수 2021. 7. 31.
반응형

독일의 고급 자동차 브랜드인 BMW에서 생산하는 준대형 SUV이다. 2세대인 E70부터는 쿠페형 SUV인 X6와 플랫폼을 공유하며 별명은 The boss.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 주 스파탄 버그(Spartanburg)에 있는 BMW 현지 공장에서 생산된다. 이 공장은 X5 같은 BMW SUV를 위해 신설한 라인이다.

X5는 3시리즈와 더불어 BMW가 세그먼트의 왕좌에 있는 모델이기 때문에 BMW가 그만큼 공들여서 만든다. F바디가 타 브랜드의 거센 도전에 직면하자 세대교체 주기를 고집스럽게 7년으로 해오던 고집마저 꺾어가면서 5년으로 줄이고 G바디로 넘어올 정도로 회사에서 애지중지하는 모델이며 세그먼트를 대표하는 모델인 만큼 도심형 럭셔리 SUV의 선구자[1] 답게 공간 활용도와 SUV라는 한계를 극복하고 고유의 스포츠 성능을 뽐내면서 럭셔리함도 모두 가지고 있는 차량이다. BMW는 이 자랑스러운 역사를 자신들의 SUV를 SAV라고 부르며 자부심을 뽐내고 있다. 그만큼 자타가 공인하는 명차.

전륜 추진축 스플라인 마모: 추진축의 스플라인(Spline)이 짧게 물리게 설계되어서 출력전달을 못 견디고 문드러지는 경우가 있다. 대개는 축을 신품으로 교체하지만 재발방지를 위해(혹은 멀쩡할 때 예방차원에서) 스플라인 연장 가공을 하거나 앞쪽 삼각 플랜지에 스페이서를 끼워 스플라인이 깊게 물리게 한다. 예방차원에서 미리 가공하는 경우도 많다.
리어 서스펜션 캠버의 과도한 네거티브 변형: 차 중량이 2t이 넘는데 리어서스펜션 어퍼 암이 그 중량을 못 견디는지 부싱과 볼 조인트가 쉽게 나가고 그에 따라 뒷바퀴 캠버가 네거티브로 눕는 경우가 많다. 타이어 내측 편마모가 발생하니 반드시 어퍼 암 교체 후 휠 얼라인먼트를 봐야 된다.


후기형 ATC500의 트랜스퍼 모터 기어 마모

 

플라스틱 재질이라 잘 마모된다. 액추에이터 모터를 분리하여 기어만 저렴하게 교체 가능하다. 다만 애프터마켓으로 나오는 철재 기어는 비추인 게 이걸 쓰다가 상대편 기어를 마모시켰다간 트랜스퍼를 분해해서 교체해야 한다. 차라리 교체가 쉬운 모터 측 기어가 닳는 게 낫다.

 

 


도어 손잡이 고장: 바깥쪽 도어 손잡이가 헛돌면서 문이 안 열리는 경우가 잦다. 내부의 알루미늄으로 된 손잡이 캐리어가 균열 혹은 파손되기 때문이며, 근본적으로는 문손잡이를 수평으로 당겨서 여는 국산차들과 달리 위로 잡아 올려 여는 구조에 익숙지 못한 탑승자들이 수평으로 막 잡아당겨 캐리어에 무리가 가기 때문이다. 그래서 운전석보다는 이런 사정을 잘 모르는 동승자가 문을 여는 조수석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파노라마 선루프의 잡음과 작동불량: 오랜 연식이 지나 웨더스트립 쪽 접촉부나 유리 분할부 아래 빗물받이 커버에 뿌드득 거리는 잡음이 발생하는데 부직포를 잘라 붙여 해결 가능하다. 그리고 평소에 와이 어부에 윤활에 신경 쓰면서 안 쓰더라도 종종 작동을 시켜줘야 내부 부품 고착이 안 일어난다.

BMW X5 전면

 

 

BMW X5 제원

 

BMW X5 가격


미러 폴딩 고장

 

사이드미러의 내부 부품이 플라스틱이 많이 들어간 쓰레기 같은 설계 탓에 최악의 내구성을 자랑하며, 강제로 수동으로 접으면 얼마 못 가 고장 난 다고 봐야 한다(...) 이베이를 검색하면 터키에서 만든 수리용 알루미늄 주조 기어 부품들이 많이 나오는데 대부분 주물 찌꺼기가 기어 이빨에 그대로 끼어있는 싸구려 저질 품질이며 이걸로 수리해봐야 얼마 못가 또 고장 난다. 예민한 성격의 오너는 비싸더라도 신품의 정품 미러로 교체하는 게 낫다.


에어 서스펜션: 전륜까지 에어스프링인 4축 셀프 레벨링 시스템은 잔고장이 잦다. 걸핏하면 'SELFLEVEL SUSP INACT' 경고가 뜬다. 밸로우즈나 에어튜브 니플에서 누기가 흔하고, 누기가 계속되면 컴프레서가 계속 돌아 과부하로 인한 고장도 종종 있다. 서스펜션 암에 붙어있는 레벨 센서가 물 먹거나 튄 돌에 맞아 망가져서 에러 뜨는 경우도 있다. 

 

밸로우즈만 교체한다고 끝나는 게 아니라 진단기 물려서 차고 영점 조정을 해줘야 한다. 후륜에만 적용된 2축 시스템은 그나마 4축보다는 잔고장이 적긴 하지만 밸로우즈 누기 발생이 잦은 편이다. 6기 통 모델들은 강철 스프링이라 걱정할 필요 없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