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유소 요소수란 안 넣으면 어떻게 되나?

by 리베로수 2021. 10. 29.
반응형

주유소 요소수란 안 넣으면 어떻게 되나? 요소수(Diesel Exhaust Fluid, DEF)는 디젤 내연기관의 배기가스 후처리 장치인 SCR 작동에 필요한 질소산화물(NOx) 환원제다.

 

요소의 수용액이며 애드블루(AdBlue®)라는 상표명으로 부르기도 한다. 추가로 우레아(Urea)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쪽은 요소 그 자체를 칭하는 단어지만 현장에서는 편의상 상관없이 부르는 듯.

 

성분

 

 

67.5%의 정제수와 32.5%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이 비율은 AUS 32라는 명칭으로 표준화되어 있으며 국제표준화기구 ISO 22241로 등록되어 있다.

 

주수(注水) 노즐의 굵기가 상당히 좁은 편이다.

 

요소수를 주로 주유소에서 다루는 만큼 혼유사고도 방지할 겸 연료탱크에 비해 요소수 탱크의 용량 자체가 적기 때문. 같은 의미로 주유소의 주유기 노즐은 각 유종별로 굵기가 다르다.

 

상대적으로 휘발유 주유기가 좁고, 경유 주유기가 넓은 편.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노즐 굵기가 다르기 때문에 요소수 주입구에 기름을 주유하는 사고는 일어나기 힘들다.

 

휘발유 주유기나 경유 주유기나, 둘 다 요소수 투입구에는 못 들어간다. 만일 요소수 투입구에 휘발유나 경유가 들어갔을 경우, 뜨거운 배기라인에 요소수를 분사하는 SCR 작동 특성으로 인해 차량 화재나 폭발이 발생할 위험이 있다.

 

직접 사서 넣기가 어렵다면 그냥 주유소를 가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다. 하지만 반대로 연료 주입구에 요소수를 주입하는 사고는 은근히 발생하는 편. 당연히 즉시 엔진을 정지시키고 연료통의 클리닝을 해야 한다.

 

요소수가 옷이나 피부에 묻을 경우, 마르면서 하얀 요소만 남는다. 사용한 주입구에 요소수가 맺히거나 고여있다가 마를 경우에도 하얀 결정 형태의 요소를 볼 수 있다.

 

요소 자체가 화장품이나 사료에도 쓰일 만큼 크게 유독한 물질은 아니지만 고농도 요소는 점막에 자극을 줄 수도 있는 등 몸에 좋을 건 없으니 빨리 씻어내는 편이 좋다.

 

 

 

수용성이기 때문에 물로 헹구면 손쉽게 지워진다. 상용차도 그렇듯이, 시내버스 회사들에 있어서는 연료값만큼이나 꽤 신경 쓰이는 것 중 하나다. 서울, 부산, 광주, 대전시에서는 시내버스 회사한테 요소수 값을 지원해 주고 있으나, 대구는 그렇지 않다.

 

대구시도 회사에 요소수값을 지원하겠다는 이야기가 돌고 있지만 아직 불확실하다. 롯데 정밀화학에서는 치어리더 박기량과 안지현을 모델로 자체 브랜드인 '유록스'를 광고하고 있으며 야구 경기 도중에 중간 광고로 자주 나온다. 이게 꽤나 야빠들한테 유명해져서 팀이 도저히 답이 없는 이닝을 보내거나 한다면 '눈 썩는다. 유록스나 보자...' 이런 드립을 자주 친다.

 

이 때문인지 야덕들은 FA 시장이 열릴 때 '요소수 많이 사 먹을 테니 선수 좀 사달라'는 개드립을 치기도 한다. 요소는 모든 포유동물과 일부 어류의 단백질 대사 최종 분해 산물이며, 오줌을 농축시켜 침전으로 얻을 수 있다.

 

경유차 필수품 '요소수', 품귀 현상에 물류대란 번진다?

 

<앵커> 화물 트럭 같은 디젤 엔진 차량에 꼭 필요한 소모품인 요소수가 품귀 현상을 빚고 있습니다.

 

핵심 원료 공급처인 중국의 수출 제한 때문인데, 자칫 물류대란으로까지 번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기자> 서울 양천구의 한 주유소, 최근 요소수를 찾는 화물차 운전자들이 급증하면서 물량이 동났습니다.

 

[주유소 직원 : 팔고 싶어도 물건이 없어서 못 파는데, 요소수가 대란 난다고 한 날 하루에 1개 2개 나가던 게 그날 한 30개가 나가버렸어요.]

 

요소수는 디젤 엔진에서 나오는 발암물질인 질소산화물을 깨끗한 물과 질소로 바꿔주는 성분으로, 트럭과 버스에 의무 장착하는 오염물질 저감장치 SCR에 꼭 필요한 제품입니다.

 

요소수를 제때 넣지 않으면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출력이 저하돼 정상 운행이 어렵습니다. 요소수 대란이 벌어진 것은 핵심 원료인 요소의 3분의 2를 공급해온 중국이 이달 중순부터 요소 수출을 제한해서입니다.

 

 

 

요소 수입이 취소되거나 지연되고, 사재기까지 벌어지면서 국내 요소수 가격은 2주 새 50% 가까이 뛰었고,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대부분 품절입니다.

 

주행거리 1만 5천에서 2만 km마다 요소수를 보충하는 승용차와 달리, 300~400km마다 요소수를 넣어야 하는 화물차 운전자들이 특히 비상입니다.

 

[화물차 운전자 : 한 병 10리터를 넣으면 출퇴근 차는 한 일주일 정도 타. 여기서 최장 거리 400km 간다, 왕복 800km잖아.

 

그럼 한 병(10리터)이 필요해요.]

 

국내 디젤 화물차 330만 대 가운데 200만 대 정도는 요소수를 필요로 해 자칫 물류대란으로 번질 수 있습니다.

 

[김필수/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 : 부정적인 효과가 늘어나기 때문에, 이게 변질되는 건 아니니까, 재고 물량을 늘려서 어느 정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고.]

 

산업통상자원부도 사태 파악에 나섰지만, 중국이 요소를 뽑아내는 석탄의 부족 문제를 쉽게 해결하지 못하고 있어 수급 불안은 계속될 전망입니다.

 

 

채림 프로필 가오쯔치 리즈 재산

 

채림 프로필 가오쯔치 리즈 재산

채림 프로필  가오쯔치 리즈 재산  본명 박채림 출생 1979년 3월 28일 (42세) 서울특별시 은평구 대조동 신체 168cm, 48kg, A형 가족 부모님, 남동생 박윤재 자녀 아들 박민우(2017년 12월 12일생) 학력

auctionsus.tistory.com

 

송혜교 장기용 지금 헤어지는 중입니다 대본 리딩 현장

 

송혜교 장기용 지금 헤어지는 중입니다 대본 리딩 현장

송혜교 장기용 지금 헤어지는 중입니다 대본 리딩 현장  '지금, 헤어지는 중입니다'가 올 가을 짙은 감성의 멜로로 찾아온다. SBS 새 금토드라마 '지금, 헤어지는 중입니다'는 30일 지난 4월에 진

auctionsus.tistory.com

 

반응형

댓글